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슈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 (현상황&전망)

728x90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7월27일(목) 새벽 3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혜회의를 통한 기준금리가 결정됐다. 

시장의 예측대로 기준금리를 0.25% 인상해 5.25%에서 5.50%로 2001년 이후 22년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랐다.  

 

미국 중앙은행 기준금리

 

미국 기준금리 전망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앞으로 우리는 계속 지표에 따른 접근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하며 9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과 동결 가능성을 모두 언급해 연내 금리 인하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했다.

금리 선물시장은 회의 이후 연준이 올해 한번 더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을 36%로 예상중이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일정

다음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일정은 9월 19~20일로 2개월정도 남아 있다.

그 사이에 2번의 고용 지표와 2번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나온다. 

올해 기준금리 결정이 9월, 11월, 12월 3번 남아있는 상황에서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시장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미국증시 마감시황

뉴욕증권거래소(NYSE) 의 미국증시는 아래와 같이 거래를 마쳤다.

 - 다우지수 전거래일 대비 82.05포인트(0.23%) 오른 35,520.12포인트

 - 나스닥 지수 17.27포인트(0.12%) 내린 14,127.28포인트

 - S&P 500 지수는 0.71포인트(0.02%0 내린 4,566.75포인트

주가지수는 제롬 파월의 기자회견으로 오름세를 보이다가 다시 하락하며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며 마감했다.

미국 뉴욕증시

 

-참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란?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의 약자로 연방준비제도(Fed) 산하의 미국 통화 정책 결정위원회라고 한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년에 8번 개최하여 미국 기준금리 조정, 통화량 등 통화정책에 대하여 결정하며 필요시 수시로 개최하기도 한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구성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아래의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 대통령이 임명한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이사 7명

 -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

 - 지역은행 11명의 총재 중 4명

현재 연방 준비 이사회 의장으로 제롬 파웰이 자리하고 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파벌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개최시 매파, 비둘기파 이런 말들이 많이 나오는데 

매파란 통화 절상, 금리 인산, 경기 축소, 물가 안정 등 강한 긴축정책을 주장하는 강경파이고

비둘기파는 통화 절하, 금리 인하, 경기 확장, 경기 부양 등 경기부양책을 주장하는 온건파이다.

매파와 비둘기파를 조율하는 중간입장은 중도파이다.

현재 FOMC에서 매파입장은 크리스토퍼 윌러, 미첼 바우먼, 로리 로건 등이 있고

비둘기파는 오스탄 굴스비, 리사 쿡, 패트릭 하커 등이 있다.

중도파는 제롬 파웰 의장이 있다. 

현재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구성원들은 3가지로 나뉘어져 충돌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응형